SEO는 초기 투자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온라인 마케팅 도구입니다. 안그래도 비용 효율성이 매우 뛰어난데 SEO 작업을 직접 수행한다면 초기 투자 비용마저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기획과 운영으로 바쁜 상황에서도 직접 SEO를 수행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SEO 대행 서비스를 도입하곤 하는데, 이러한 서비스들이 정말로 효과적일까요?
1. SEO 도입하기 전, 검색 엔진 먼저 알아보기
SEO 관련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에, 먼저 검색엔진의 작동 원리와 기업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해당 서비스가 효과적인지, 오히려 사이트에 악영향을 주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SEO 기법을 도입하게 된다면 검색엔진에서 차단될 수 있고, 사이트가 차단 되었다면 복구보단 새로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더 나을 정도로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최대한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검색엔진 기업들은 전 세계에서 인재들을 고용해 검색 알고리즘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습니다. 초기 검색엔진들은 단순히 트래픽을 검색 순위의 주요 지표로 활용했었는데 인위적인 트래픽으로 순위를 조작하는 사례가 급증했고 이런 사례를 막기 위해 유입 경로, 방문자의 활동, 머문 시간 등 다양한 변수들과 정교한 로직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기업 내부가 아니고서야 결정적인 변수가 무엇이 있는지 알기 어려울 정도로 고도화되었죠.
2. 위험한 SEO 서비스 피하는 방법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면서 다양한 SEO 서비스가 등장했지만, 모든 서비스가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광고에 속아 질 낮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패널티를 받더라도, 검색엔진에서는 문제가 된 이유와 원인을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으니 책임을 묻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이러한 서비스들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쉽고 간단한 방법들을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트래픽만 높이고, 백랭크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전세계의 유능한 인재들이 끊임없이 고도화하는 개발엔진을 속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이러한 눈속임 방식보다는 보다 폭넓은 온라인 활동(소셜 네트워크, 커뮤니티, 블로그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안전하며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단기간에 순위를 향상시켜주겠다는 약속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거나 사이트 인수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실현되기 어렵거나 악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SEO 관련 기법들을 민감하게 평가하곤 하는데요. 그렇기에 누군가가 알려준대로, 광고를 믿고 작업했다가 갑자기 검색에서 노출이 안된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어렵게 사이트를 구축하고서 차단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식으로 SEO를 작업하고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브랜딩과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O가 필요한 이유 Top 5 (0) | 2025.01.27 |
---|---|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중요성 알아보기 (0) | 2022.05.02 |
브랜딩에서 웹사이트가 갖는 의미 7가지 (0) | 2022.04.18 |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회사 이름 짓기 실전 가이드 (0) | 2022.04.07 |
브랜드의 얼굴. '로고(Logo)'의 종류와 중요성 (0) | 2022.04.04 |